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조엘 그린블라트 직접 제공하는 추천종목 2021년 5월 기준

반응형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조엘 그린블라트의 책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동탄아빠 방문하시는 분들은 모두 잘 알고 계시죠?

 

 

조엘 그린블라트

 

 

 

 

https://www.gothamfunds.com/default.aspx

 

Home Page : Gotham

FEATURED 100% LONG FUNDS Gotham Large Value Fund (GVALX) The cheapest S&P 500 stocks based on Gotham’s valuations MorningstarTM Click here for the 10/6/2019 WSJ Article Highlighting GVALX Gotham Index Plus Fund (GINDX) Index investment + active long/shor

www.gothamfunds.com

 

 

고담캐피탈 조엔 그린블라트 전화번호

 

고담캐피털의 전화번호는

877-974-6852 번입니다. 국제전화구요.

 

그린블라트가 유명한 이유는 20년간 연환산 40%의 수익률이죠

 

주식시장을 이기는 작은책 조엘 그린블라트

 

미친 수익률임에도 너무나 간단한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Magic Formula)은

이 책에 잘 나와있구요.

 

더 쉬운건

 

https://www.magicformulainvesting.com/Screening/StockScreening

 

Magic Formula Investing

 

www.magicformulainvesting.com

 

아예 그린블라트가 무료로 사용하는 마법공식 검색 사이트를 만들어두었다는 겁니다.

 

마법공식 검색결과  2021-05-21-금 기준  5천만달러

 

 

 

그린블라트는 이와함께 이익수익률이 높은 우량 기업을 찾아야 한다고 이야기 합니다. 이익수익률 공식은 ‘법인세전이익(EBIT)/(시가총액+순차입금)’입니다. 여기의 순차입금은 총차입금에서 보유 현금유동성을 차감한 것인데요. 그린블라트는 마법공식은 가능한한 가장 싸거나 가장 우수한 것만으론 부족하고 하였므며

'가격'과 '우수성' 두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마법의 기업을 찾는 과정이라고 얘기했죠.

 

 

긴 흐름으로 마법공식을 추적해봐야겠습니다.

 

 

위 사이트는 분기말에 자료를 업데이트 하는 것으로 보이구요.

그래서 오늘자 기준 5천만달러 /  1억달러  종목검색 결과를 포스팅합니다.

 

 

 

마법공식 2021-05-21-금  5천만달러 기준

 

 

마법공식 2021-05-21-금  1억달러 기준

 

 

이 수준에서는 (5천만달러~1억달러) 상위 5개 종목은 동일하군요 ㅎㅎ

 

 

1) Altria Group, Inc. (MO)

Altria Group, Inc. (MO)

 

 

2) BioDelivery Sciences International, Inc. (BDSI)

BioDelivery Sciences International, Inc. (BDSI)

 

 

3) Catalyst Pharmaceuticals, Inc. (CPRX)

Catalyst Pharmaceuticals, Inc. (CPRX)

 

 

4) Co-Diagnostics, Inc. (CODX)

Co-Diagnostics, Inc. (CODX)

 

 

5) Deluxe Corporation (DLX)

Deluxe Corporation (DLX)

 

 

 

분기말이 지나면 종목 검색을 해서 상위 5개 종목을 종목당 잔고의 5% 비중으로 매수하고

1년이 지날때마다 매도하는 방식으로 10년을 지속해보는 방법입니다.

 

다만... 이 방식을 검증해보기엔 인내심이 조금은 필요할 것으로 보이네요 ㅎㅎ

그래도 일부 자산을 가지고 검증해보는 것도 충분히 매력적이라고 보입니다.

 

 

 

한국경제 기사에서도 2019년 4월에 검증해본 결과를 기사에 남겼는데요.

 

◆한국에 적용해 봤더니...
그린블라트의 마법공식은 너무 단순한 탓에 그의 주장대로 효과가 있을지에 대한 의문이 제기돼 왔다. 하지만 그의 투자전략은 미국 뿐 아니라 한국 주식시장에서도 유효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린블라트의 전략을 토대로 종목을 선정해 모의투자한 결과, 2002년(블룸버그 데이터 확보가 가능한 시점)부터 작년까지 누적수익률 기준으로 코스피200지수 수익률을 두 배 가까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 마법공식 종목은 우량주 위주의 코스피200지수에 편입된 종목 중 자본수익률과 이익수익률을 기준으로 각각의 순위를 부여한 뒤 평균을 내 상위 20% 종목을 추렸다. 2002년부터 3월 말 결산기준 실적을 가지고 매년 4월 1일 리밸런싱(종목 교체)하는 방식으로 추산했다.
그 결과 그린블라트 전략의 16년 누적 수익률은 477%였다. 연환산 복리로 19.58%의 수익률이다. 같은 기간 코스피200지수는 226% 올랐다. 마법공식은 하락장보다는 상승장에서 큰 효과를 발휘했다. 2008년이나 2015년처럼 국내 주식시장이 부진할 때는 마법공식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더 안좋았다.
홍춘욱 키움증권 투자전략팀장은 “자본 수익률이 높은데 이익수익률도 높다는 것은 업황이 안 좋은 상황일 가능성이◇ 있다”며 “불황에는 이같은 약점이 더욱 두드러져 보일 수 있다”고 말했다.

 

 

 

현재 시점은 상승장이 살짝 지나간 느낌이 들고 있죠?

투자는 모두 본인판단입니다만..

어설픈 주위사람 얘기 듣고 투자하기보단 백배 나은 투자 방법일거라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