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2021년 폭염 뉴스. 신일전자 급등

반응형

 

더운 날씨가 계속 되고 있음.

통상 폭염 관련 뉴스는 좀 더 일찍 나오기 마련인데

올해는 폭염이 좀 늦어진듯..

 

 

매일경제 폭염 기사 2021년 7월 19일

 

 

매일경제에도 오늘 폭염 기사가 떴음.

 

 

19일 남부지방에 내리는 마지막 장맛비를 기점으로 전국에 '열돔 현상'에 의한 폭염이 올 것으로 예보됐다. 일부 지역에선 낮 최고기온이 40도를 넘길 가능성도 제기됐다.

18일 기상청은 "19일부터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으로 기온이 더욱 오르면서 일부 지역에서는 폭염특보가 확대되거나 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정체전선의 영향으로 전남권과 경남권은 19일 오전 9시까지, 제주도는 오후 3시까지 비가 오겠다"면서 "특히 남쪽에서 고온의 수증기가 유입돼 비구름대가 강하게 발달하며 제주도와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서는 돌풍과 천둥·번개를 동반한 시간당 5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릴 것"이라고 예보했다.

20일부터는 전국 대부분 지역이 북태평양 고기압의 영향권에 들면서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될 전망이다. 특히 고온 건조한 티베트 고기압이 한반도 상공 10㎞의 대기 상층에, 고온 다습한 북태평양 고기압이 상공 5㎞의 대기 중층에 영향을 주면서 중첩 효과를 일으켜 열돔 현상이 나타날 것으로 관측된다.

열돔 현상은 지상 5~7㎞ 높이의 대기권 중상층에 발달한 고기압이 반구(半球) 형태의 지붕을 만들면서 뜨거운 공기를 가둬 폭염을 일으키는 현상을 말한다. 주로 미국과 아시아 등 지역 위주로 발생하며, 열돔 현상이 나타나면 예년보다 5~10도 이상 기온이 높은 날이 며칠간 이어진다. 지난달 말 캐나다에서는 열돔 현상으로 최고 50도에 육박하는 기온이 일주일 동안 이어졌고, 미국 포틀랜드 역시 46.6도를 기록했다. 2018년 40도에 육박한 우리나라의 역대급 더위의 발생 원인도 열돔 현상 때문이었다. 기상청은 이에 따라 낮 기온이 33도를 웃도는 무더위가 이번주 내내 계속될 것으로 예보했다. 마지막 장맛비가 내리는 19일은 낮 최고기온이 27~33도, 20일은 낮 최고기온이 29~35도의 분포를 보이다가 21일부터 3도가량 올라 25일까지 아침 기온은 22~26도, 낮 기온은 31~36도의 분포를 보일 것으로 예보됐다. 일각에서는 이번주 중 전국 최고기온이 40도에 육박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다. 민간 기상전문업체 케이웨더의 반기성 센터장은 "동풍이 태백산맥을 넘으면서 고온 건조한 공기로 바뀌면 강원 영서 지방을 중심으로 40도 근처까지 오를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올해 더위가 2018년 폭염 수준으로 심해질 가능성에 대해서는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현재의 기압계를 보면 대기 상층부로 열기가 쌓이는 전개 양상이 2018년과 비슷하고, 북태평양 고기압과 티베트 고기압의 발달 정도나 강도는 평년과 비교해 좀 더 강하다"면서도 "극한의 폭염은 열돔 현상과 더불어 뜨거운 열기가 장기간 지속돼야 하기 때문에 현재 상황에서는 알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2018년에는 전국 폭염일수가 31.4일로 1973년 관측 이래 최고를 기록했고, 48명이 온열질환으로 사망했다. 기상청 예보대로 장마가 19일에 끝나면 올해 장마 기간은 전국 기준 17일로 2018년(중부 16일, 남부 14일)에 이어 역대 세 번째로 짧은 장마가 된다. 평년 장마 기간이 32일 전후라는 점과 비교한다면 2주 이상 짧다. 전문가들은 '찜통더위'가 계속되면서 노약자와 만성질환자를 대상으로 건강관리를 당부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고 있는 만큼 무더위 노출에 따른 열사병 등 건강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처럼 폭염이 예고되면서 전력 수급에도 비상이 걸렸다. 폭염과 산업 생산 증가로 전력 수요가 급증하면서 예비 전력이 예년보다 일찍 안정권을 벗어났기 때문이다.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력거래소는 이번주에 전력 예비력은 4.0∼7.9GW, 예비율은 6∼7%대로 떨어지면서 전력 수급의 첫 고비를 맞을 것으로 전망했다. 예비력이 5.5GW 밑으로 내려가면 전력 수급 비상단계가 발령된다. 전력거래소에 따르면 지난주 전력 공급 예비력은 통상적인 안정 수준인 10GW 아래로 떨어졌다. 전력 예비율은 10.1∼11.8%에 머물렀다. 산업부는 "이번주에 정비를 마친 원전 1기를 추가 가동하는 등 충분한 공급력과 예비 자원을 확보하고 대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신일전자 네이버증권 20% 가까이 급등

 

 

 

 

선풍기로 유명한 신일전자는

오늘 장시작부터 급등하여 최대 20%가까이 급등했었음

 

 

 

 

 

전국 폭염특보

 

이번주 기온

 

 

 

 

서울 기준 이번주 최고 36도까지 올라간다는 예상.

 

내년 여름에도 신일전자는 주목해봐야할 종목.

 

 

 

 

 

 

 

 

 

반응형